Unity Rider 프로젝트, .gitignore 교체 후 Git 캐시를 비워야 할까요? 완벽한 버전 관리를 위한 안내서

Unity와 Rider를 사용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gitignore 파일은 버전 관리 시스템인 Git이 불필요한 파일들을 추적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미 Git으로 추적되고 있는 파일들이 있을 때 단순히 .gitignore 파일만 새것으로 바꾸는 것만으로 충분할까요? 아니면 Git 캐시를 한번 비워주는 작업이 필요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단순히 .gitignore 파일을 교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이미 추적되고 있는 파일들을 Git의 추적에서 제외하기 위해 캐시를 비워주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Unity와 Rider 사용자를 위한 표준 .gitignore 설정부터, 왜 Git 캐시를 비워야 하는지, 그리고 상황에 따라 .gitignore를 어떻게 마무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상세하고 SEO에 최적화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제목: Unity Rider .gitignore 완벽 가이드: 캐시 문제 해결부터 상황별 최적화까지
본문:
1. 왜 .gitignore 파일을 바꿔도 파일이 계속 추적될까? Git 캐시의 이해
Git은 한번 추적을 시작한 파일은 .gitignore에 추가하더라도 계속해서 변경 사항을 감지합니다. .gitignore 파일은 아직 Git의 관리 대상이 아닌 파일(Untracked files)에 대해서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중간에 .gitignore를 수정하거나 교체했다면, Git이 기존에 추적하던 파일들을 "잊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바로 Git 캐시를 비우는 것입니다. 캐시를 비우지 않으면 Library 폴더, Temp 폴더 등 무시해야 할 파일들이 계속해서 원격 저장소에 올라가 프로젝트를 무겁게 만들고 동료와의 협업 과정에서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Git 캐시 비우고 새로운 .gitignore 적용하는 방법
아래의 명령어들을 터미널이나 Git Bash에서 순서대로 입력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1. 모든 파일의 추적을 중단합니다. (실제 파일이 삭제되는 것이 아닙니다.)
git rm -r --cached .
# 2. 모든 파일을 다시 추가합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gitignore 규칙이 적용됩니다.
git add .
# 3. 변경사항을 커밋합니다.
git commit -m "Apply new .gitignore and clear Git cache"
# 4. 원격 저장소에 푸시합니다.
git push
이 네 단계를 거치면, 여러분의 로컬 및 원격 저장소는 새로운 .gitignore 규칙을 완벽하게 따르게 됩니다.
3. Unity와 Rider를 위한 표준 .gitignore 설정
아래는 Unity와 Rider 환경에 최적화된 표준 .gitignore 파일의 내용입니다. 이 내용을 복사하여 여러분의 프로젝트 루트 폴더에 있는 .gitignore 파일에 붙여넣거나 교체하세요.
# Created by https://www.gitignore.io/api/unity,rider
### Unity ###
[Ll]ibrary/
[Tt]emp/
[Oo]bj/
[Bb]uild/
[Bb]uilds/
[Ll]ogs/
[Uu]serSettings/
[Mm]emoryCaptures/
[Rr]ecordings/
[Aa]ssets/AssetStoreTools*
[Aa]ssets/Plugins/Editor/JetBrains*
# Visual Studio cache directory
.vs/
# Rider specific files
.idea/
*.sln.DotSettings.user
# Autogenerated VS/MD/Consulo solution and project files
ExportedObj/
.consulo/
*.csproj
*.unityproj
*.sln
*.suo
*.tmp
*.user
*.userprefs
*.pidb
*.booproj
*.svd
*.pdb
*.mdb
*.opendb
*.VC.db
# Unity3D generated meta files
*.pidb.meta
*.pdb.meta
*.mdb.meta
# Unity3D generated file on crash reports
sysinfo.txt
# Builds
*.apk
*.aab
*.unitypackage
*.app
# Crashlytics generated file
crashlytics-build.properties
# Addressables generated files
[Aa]ssets/[Aa]ddressable[Aa]ssets[Dd]ata/*/*.bin*
# Gradle cache directory
.gradle/
4. 주요 무시 항목 및 그 이유
- /[Ll]ibrary/: Unity가 프로젝트 에셋을 내부적으로 캐싱하고 관리하는 폴더입니다. 용량이 매우 크고, 각 사용자의 로컬 환경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므로 반드시 무시해야 합니다.
- /[Tt]emp/, /[Oo]bj/: 빌드 과정에서 생성되는 임시 파일들입니다.
- /[Bb]uild/, /[Bb]uilds/: 게임을 빌드한 결과물이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실행 파일은 버전 관리 대상이 아닙니다.
- /[Ll]ogs/: 에디터 로그 파일이 저장됩니다.
- /[Uu]serSettings/: 창 레이아웃 등 각 사용자의 에디터 설정이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팀원 간에 공유할 필요가 없습니다.
- .idea/, .vs/, *.sln, *.csproj: Rider나 Visual Studio 같은 IDE(통합 개발 환경)가 사용하는 프로젝트 및 솔루션 파일입니다. 각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무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Unity가 필요에 따라 자동으로 생성해줍니다.
5. 상황별 .gitignore 마무리 팁
- 특정 에셋 패키지를 무시하고 싶을 때: 만약 팀원 모두가 Asset Store에서 직접 다운받아야 하는 유료 에셋이 있다면, 해당 에셋 폴더 경로를 .gitignore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 Assets/MyPaidAsset/
- 로컬 테스트용 설정 파일을 제외하고 싶을 때: 개발 중 개인적인 테스트를 위한 설정 파일(예: config.local.json)이 있다면, 파일명을 직접 추가하여 다른 팀원에게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 특정 파일은 꼭 추적해야 할 때: .gitignore 규칙에 의해 무시되는 확장자(*.txt) 중에서 특정 파일(notes.txt)은 추적하고 싶다면, !를 사용하여 예외를 둘 수 있습니다.
-
코드 스니펫
*.txt !notes.txt
결론
성공적인 Unity 프로젝트 버전 관리는 올바른 .gitignore 설정에서 시작됩니다. 단순히 파일을 교체하는 것을 넘어, Git 캐시를 정리하는 과정(git rm -r --cached .)을 통해 기존에 추적되던 파일들을 정리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여러분의 저장소를 가볍고 깔끔하게 유지하고, 팀원들과의 원활한 협업 환경을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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