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별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 위치
Unity에서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는 애플리케이션에 할당된 저장공간 내의 경로를 나타낸다. 이 경로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적합한 위치로,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곳이다. 각 플랫폼마다 persistentDataPath의 실제 위치는 다를 수 있음.
윈도우즈 스탠드얼론(Windows Standalone)
일반적으로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Low\[회사 이름]\[게임 이름] 경로에 위치한다.
맥오에스 스탠드얼론(macOS Standalone)
일반적으로 /Users/[사용자 이름]/Library/Application Support/[회사 이름]/[게임 이름] 경로에 위치한다.
안드로이드(Android)
각 애플리케이션에 할당된 별도의 내부 저장소에 위치한다. 경로를 /data/data/[패키지 이름]/files와 유사하다.
아이오에스(iOS)
애플리케이션의 샌드박스 환경 내, Documents 디렉토리 내에 위치한다.
리눅스 스탠드얼론(Linux Standalone)
일반적으로 ~/.config/unity3d/[회사 이름]/[게임 이름]에 위치한다.
persistentDataPath를 사용자별, 게임별 데이터 저장에 적합하며, 로그 파일, 게임의 세이브 데이터, 사용자 설정 등을 저장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Application.persistentDataPate를 호 출하여 실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추가적인 설명
액세스 권한: 이 경로는 애플리케이션이 자유롭게 읽고 쓸 수 있는 위치로, 추가적인 사용자 권한 없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용도: 게임의 세이브 파일, 사용자 설정, 로그 파일, 다운로드한 데이터 등을 저장하는 데 적합하다.
주의할 점
중요한 데이터나 개인 정보를 persistentDataPath에 저장할 때는 보안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암호화하지 않은 중요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삭제할 경우, 이 경로에 저장된 데이터도 함께 삭제될 수 있다.
데이터 저장과 로딩 시간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데이터 관리는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하고 플랫폼에 따라 파일 경로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으므로, 크로스 플랫폼 개발 시 이를 고려해야 한다.
Application.persistentDataPath는 유니티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