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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URP 설정 완벽 가이드: 'Scriptable Render Pipeline Settings'가 안 보일 때 해결 방법

정보처리마법사 2025. 8. 8.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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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로 URP(Universal Render Pipeline)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하셨나요? 분명 URP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했는데, 렌더링 설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듯한 경험을 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특히 많은 구버전 튜토리얼에서 안내하는 'Scriptable Render Pipeline Settings' 항목이 Project Settings > Graphics 탭에 보이지 않아 당황하는 경우가 매우 흔합니다.

이것은 버그나 설정 오류가 아니며, 최신 유니티 버전에서 UI가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트를 통해 최신 유니티 버전에 맞춰 URP를 설정하는 가장 확실하고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Scriptable Render Pipeline Settings'는 어디로 갔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해당 설정의 이름과 위치가 더 직관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전 버전: Scriptable Render Pipeline Settings
  • 최신 버전: Default Render Pipeline

이제 Project Settings > Graphics 탭의 가장 위쪽에서 이 설정을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더 이상 혼동하지 마세요!

Unity URP 렌더 파이프라인 설정 완벽 가이드 (2단계)

프로젝트가 URP로 올바르게 렌더링되도록 설정하는 과정은 단 두 단계면 충분합니다.

1단계: URP 렌더 파이프라인 에셋(Asset) 생성하기

먼저, 우리 프로젝트가 사용할 URP 설정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미 존재한다면 이 단계는 건너뛰어도 좋습니다.

  1. Project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Create > Rendering > URP Asset (with Universal Renderer)를 선택합니다.
  3. 그러면 UniversalRenderPipelineAsset과 UniversalRenderPipelineAsset_Renderer 라는 두 개의 에셋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들이 바로 우리 프로젝트의 URP 렌더링 규칙을 정의합니다.

2단계: Graphics 설정에 URP 에셋 연결하기

이제 생성한 URP 설정 파일을 프로젝트 전체에 적용할 차례입니다.

  1. 상단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2. 왼쪽 목록에서 Graphics 탭을 선택합니다.
  3. 창의 가장 위에 있는 Default Render Pipeline 필드에 1단계에서 만들었던 UniversalRenderPipelineAsset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필드 옆의 동그란 버튼을 눌러 선택해도 됩니다.)

이것으로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프로젝트는 완벽하게 URP 환경에서 작동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URP 셰이더와 기능들이 올바르게 표시되고 렌더링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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