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URP 설치 후 마주하는 당황스러운 순간
유니티(Unity)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최신 렌더링 기술인 URP(Universal Render Pipeline)를 도입하는 것은 이제 필수 과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URP 패키지를 설치하거나 URP 템플릿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했음에도 불구하고, Create > Rendering 메뉴에 URP Asset 생성 옵션이 보이지 않아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패키지 설치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만, 문제의 핵심 원인은 대부분 다른 곳에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URP 관련 메뉴가 사라지는 현상의 가장 유력한 원인을 진단하고, 명확한 단계별 해결 방법을 제시합니다.
문제의 진짜 원인: 스크립트 컴파일 에러
결론부터 말하면, URP 메뉴 실종 현상의 99%는 프로젝트 내에 존재하는 스크립트 컴파일 에러(Script Compile Error) 때문입니다.
유니티 에디터는 프로젝트 내의 모든 C# 스크립트가 성공적으로 컴파일되어야 모든 에디터 확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로드합니다. URP 패키지가 제공하는 메뉴 역시 에디터 확장 기능의 일부입니다. 만약 프로젝트 내의 단 하나의 스크립트 파일이라도 문법 오류(오타, 세미콜론 누락 등)를 가지고 있다면, 유니티는 스크립트 컴파일을 중단합니다. 그 결과, URP 메뉴를 포함한 수많은 에디터 기능들이 메모리에 로드되지 못하고 사라져 버리는 것입니다.
단계별 문제 해결 가이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부분 첫 번째 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됩니다.
1단계: 콘솔(Console) 창에서 에러 확인 및 해결 (가장 중요)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곳은 바로 콘솔 창입니다.
- 유니티 에디터 상단 메뉴에서 Window > General > Console을 클릭하여 콘솔 창을 엽니다.
- 콘솔 창에 빨간색 아이콘과 함께 출력되는 에러 메시지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에러 메시지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오류가 발생한 스크립트와 코드 라인으로 즉시 이동합니다.
- 발견된 모든 스크립트 오류를 수정합니다. 모든 빨간색 에러가 사라지면, 유니티는 자동으로 스크립트를 재컴파일하고 잠시 후 사라졌던 URP 메뉴가 마법처럼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단계: 강제 리임포트 (Reimport All)
만약 콘솔 창에 아무런 에러가 없는데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에셋 임포트 과정에서 발생한 미세한 꼬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상단 메뉴에서 Assets > Reimport All을 실행하여 프로젝트의 모든 에셋을 강제로 다시 임포트합니다. 이는 캐시 문제를 해결하고 프로젝트 상태를 새로고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단계: Library 폴더 초기화 (최후의 수단)
위의 방법들로도 해결되지 않는 드문 경우는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 캐시 손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장 강력한 해결책입니다.
- 반드시 유니티 에디터를 완전히 종료합니다.
- 프로젝트가 저장된 폴더로 이동하여 Library 폴더를 찾아 삭제합니다. (Assets 폴더의 원본 데이터는 안전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유니티 에디터로 프로젝트를 다시 실행합니다.
- 유니티가 모든 에셋을 처음부터 다시 임포트하며 Library 폴더를 새로 생성합니다.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원인 불명 에디터 오류를 해결해 줍니다.
마무리하며
유니티 URP 설정 중 메뉴가 보이지 않는 문제는 URP 패키지 자체의 결함보다는 프로젝트 전반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비슷한 문제를 겪게 된다면, 패키지를 재설치하기 전에 먼저 콘솔 창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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