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 GetButton, GetButtonDown, GetButtonUp, GetKey, GetKeyDown, GetKeyUp, Left, Right, Up, Down 유니티 안에서 셋팅해서 사용하는 법.
GetButton 셋팅해서 사용하는 법.
안녕하세요 정보처리마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유니티에서 각종 키들을 셋팅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키 입력을 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Input.GetKey, Input.GetKeyDown 등을 직접 사용해도 되지만 유니티에서
셋팅을 해서 좀 더 GUI 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dit > Project Settings > Input 으로 갑니다.
일단 지금 당장할 예제는 Left 키 Right 키를 한 번 눌렀을 때의 반응이 아닌 캐릭터가 움직일 때 처럼
꾹 누르고 hold하고 있는 기능의 구현에 관한 예제 입니다. 쉽게 말하면 횡이동 게임 캐릭터 제어와 같은 상황입니다.
왼쪽 오른쪽만 제어할 예정이기 때문에 Default로 되어있는 Horizontal 의 Left, Right를 커스텀 하지않고,그냥 바로 사용하겠습니다.
소스코드입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if (Input.GetButton("Horizontal")) { if (Input.GetAxis("Horizontal") > 0) { Debug.Log("오른쪽 키 누르고 있을 경우"); } else if (Input.GetAxis("Horizontal") < 0) { Debug.Log("왼쪽 키 누르고 있을 경우"); } } else { Debug.Log("손 뗐을 경우"); } | cs |
소스코드를 Update() 메소드 안에서 사용해도 되고 직접 다른 방식(이벤트, 코루틴 등)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Fin.
잘 못 된 정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공감버튼 클릭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