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 스크립트 실행 순서 임의로 지정해주기. Specify unity script execution order.
유니티 스크립트 실행 순서 임의로 지정해주는 방법.
안녕하세요 정보처리마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스크립트 실행 순서 임의로 지정해주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유니티로 게임 등을 만들때 초기화 같은 기능을 보통 Start() 나 Awake()와 같은 이벤트 함수에 넣어서 사용하는데요,
둘의 차이점을 명확히 알고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알아서 잘 하시겠지만, 예를 들어 모두 Start() 이벤트 함수를 사용해서
구현하는 경우나 반대로 모두 Awake() 이벤트 함수를 사용해서 구현하는 경우엔 의도하지 않은 동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싱글톤 디자인패턴을 사용하는 경우 등등 인데 일단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럴경우 각자의 필요에 따라 스크립트의 실행순서를 임의로 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Edit > Project Settings > Script Excution Order
이쪽으로 가시면,
아래 스크립트명의 오른쪽에 보이는 Default Time 이 낮을 수록 먼저 실행이 됩니다. 임의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참 간단하네요.
아래 스크립트 라이프 사이클 플로우차트는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크립트 라이프 사이클 플로우차트(Script Lifecycle Flowchart)
다음 그림은 스크립트의 유효기간 동안 이벤트 함수의 순서와 반복 처리를 정리 한 것입니다.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ExecutionOrder.html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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