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비주얼 스튜디오로 유니티에서 사용할 DLL 만들고 사용하기 예제. Create and use a DLL file for use with Unity in Visual Studio.
유니티 DLL 만들고 사용하기 예제.
안녕하세요 정보처리마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유니티에서 사용할 DLL 만들고 사용하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먼저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File > New > Project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위에 닷넷프레임워크를 3.5에 맞춰줍니다. 그리고 Class Library를 선택한 후 이름을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해줍니다. 저는 MakeDllTest 로 하였습니다.
클래스 이름을 MakeDllClass 로 변경하고 PrintHelloUnityDll 이라는 메서드를 생성했습니다.
내용은 유니티의 UnityEngine.dll 라이브러리의 Debug.Log 메서드를 사용한 화면에
"Hello Unity Dll !" 을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UnityEngine.dll 을 참조추가 하지 않아서 에러가 뜨는군요.
아래 클래스명에 우클릭 > Add > Reference... 를 선택해줍니다.
UnityEngine.dll 파일의 기본경로는 유니티 설치한 폴더의
\Editor\Data\Managed\UnityEngine.dll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C:\Program Files\Unity\Editor\Data\Managed\UnityEngine.dll 이군요!
저 파일을 참조해 줍니다. 체크박스 체크 > OK
using UnityEngine; 을 해줬더니
에러가 사라졌습니다.
음. 제대로 참조를 하고 있군요 !
Ctrl+Shift+B 를 눌러 빌드를 해봅니다.
build : 1 succeeded 라고 뜨는 군요. 성공!
방금만든 파일의 위치는
프로젝트폴더 안의 bin \ Debug 가 되겠습니다.
자 이제 유니티를 실행해서 확인해 봅시다.
방금 만든 Dll 파일을 유니티의 Assets 바로 하위에 Plugins 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집어 넣었습니다.
* 참고 : 여기서 만든 Unity Interface class 는 굳이 Plugins 폴더 내에 위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네이티브 플러그인 관련 설정, 라이브러리, 클래스는 Plugins 폴더 내에 위치해야 함.
안드로이드 플러그인은 Assets/Plugins/Android 폴더 내에 위치해야 함.
iOS 플러그인은 Assets/Plugins/iOS 폴더 내에 위치해야 함.
자 아까 만든 MakeDllTest.dll 파일을 드래그 해서 집어넣었습니다.
이제 스크립트를 하나 만들어서 확인해봅시다.
하이어라키창의 Main Camera 를 선택해 인스펙터창에서 Add Component를 눌러
New Script 선택한 후 UnityDllTest 라는 스크립트를 생성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드가 자동생성 되었군요.
using MakeDllTest; 를 해 준뒤.
Start() 이벤트 메서드에서 PrintHelloUnityDll 메서드를 호출했습니다.
실행해보니 콘솔창에
Hello Unity DLL ! 이 똭!
아주 잘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잘 못 된 정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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