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비주얼 스튜디오로 유니티에서 사용할 DLL 만들고 사용하기 예제. Create and use a DLL file for use with Unity in Visual Studio.
유니티 DLL 만들고 사용하기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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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정보처리마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유니티에서 사용할 DLL 만들고 사용하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먼저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File > New > Project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위에 닷넷프레임워크를 3.5에 맞춰줍니다. 그리고 Class Library를 선택한 후 이름을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해줍니다. 저는 MakeDllTest 로 하였습니다.

클래스 이름을 MakeDllClass 로 변경하고 PrintHelloUnityDll 이라는 메서드를 생성했습니다.
내용은 유니티의 UnityEngine.dll 라이브러리의 Debug.Log 메서드를 사용한 화면에
"Hello Unity Dll !" 을 출력하는 기능입니다.
UnityEngine.dll 을 참조추가 하지 않아서 에러가 뜨는군요.

아래 클래스명에 우클릭 > Add > Reference... 를 선택해줍니다.

UnityEngine.dll 파일의 기본경로는 유니티 설치한 폴더의
\Editor\Data\Managed\UnityEngine.dll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C:\Program Files\Unity\Editor\Data\Managed\UnityEngine.dll 이군요!
저 파일을 참조해 줍니다. 체크박스 체크 > OK

using UnityEngine; 을 해줬더니
에러가 사라졌습니다.
음. 제대로 참조를 하고 있군요 !
Ctrl+Shift+B 를 눌러 빌드를 해봅니다.
build : 1 succeeded 라고 뜨는 군요. 성공!
방금만든 파일의 위치는
프로젝트폴더 안의 bin \ Debug 가 되겠습니다.
자 이제 유니티를 실행해서 확인해 봅시다.
방금 만든 Dll 파일을 유니티의 Assets 바로 하위에 Plugins 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집어 넣었습니다.
* 참고 : 여기서 만든 Unity Interface class 는 굳이 Plugins 폴더 내에 위치하지 않아도 되지만,
네이티브 플러그인 관련 설정, 라이브러리, 클래스는 Plugins 폴더 내에 위치해야 함.
안드로이드 플러그인은 Assets/Plugins/Android 폴더 내에 위치해야 함.
iOS 플러그인은 Assets/Plugins/iOS 폴더 내에 위치해야 함.
자 아까 만든 MakeDllTest.dll 파일을 드래그 해서 집어넣었습니다.
이제 스크립트를 하나 만들어서 확인해봅시다.
하이어라키창의 Main Camera 를 선택해 인스펙터창에서 Add Component를 눌러
New Script 선택한 후 UnityDllTest 라는 스크립트를 생성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드가 자동생성 되었군요.
using MakeDllTest; 를 해 준뒤.
Start() 이벤트 메서드에서 PrintHelloUnityDll 메서드를 호출했습니다.
실행해보니 콘솔창에
Hello Unity DLL ! 이 똭!
아주 잘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잘 못 된 정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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