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단일 이미지를 타일링해서 스크롤링하고 싶을 때

정보처리마법사 2024. 12. 14. 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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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 단일 이미지를 타일링하여 스크롤링하고 싶을 때, 이미지가 타일링된 전체 영역에서 스크롤되지 않고, 개별 타일 영역 내에서만 스크롤되는 현상을 자주 겪습니다. 이는 텍스처의 설정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문제 상황

  • 단일 이미지를 타일링하고 대각선 등 특정 방향으로 스크롤링하려고 할 때, 이미지가 타일링된 전체 범위가 아니라, 개별 타일 내부에서만 스크롤됩니다.
  • 원인은 텍스처 설정의 Wrap Mode가 기본값인 Clamp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 방법

  1. 텍스처 설정 확인 및 변경:
    • Project 창에서 사용할 텍스처 파일을 클릭합니다.
    • Inspector 창에서 아래 설정을 확인합니다:
    • Wrap Mode: 기본값은 Clamp로 설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Wrap ModeRepeat로 변경합니다.
    •  
  2. 설정 적용:
    • Wrap Mode를 변경한 후, 반드시 Apply 버튼을 눌러야 변경 사항이 반영됩니다.
  3. 결과:
    • Wrap Mode가 Repeat로 설정되면 텍스처가 연속적으로 타일링되어, 타일링된 전체 영역에서 스크롤 효과가 적용됩니다.

Wrap Mode 옵션 설명

  • Clamp:
    • 텍스처의 가장자리 픽셀을 늘려서 빈 공간을 채웁니다. 타일링되지 않음.
  • Repeat:
    • 텍스처를 X, Y 방향으로 반복적으로 타일링합니다.

추가 팁

  • 텍스처를 타일링하려면 텍스처 자체가 반복 가능한(Seamless) 디자인이어야 자연스럽습니다.
  • 셰이더나 머티리얼의 타일링 및 스크롤 속도 설정도 확인하여 원하는 스크롤 방향과 속도를 지정하세요.

이 방법을 통해 단일 이미지를 타일링하고, 전체 영역에서 스크롤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셰이더 코드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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