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nity] 유니티 : 코드가 Update(), FixedUpdate(), LateUpdate() 함수를 타지 않을 때 해결방법

정보처리마법사 2016. 11. 11.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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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 코드가 Update(), FixedUpdate(), LateUpdate() 함수를 타지 않을 때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정보처리마법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코드가 Update 이벤트함수를 타지 않을 때 해결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검색을 해보니 저와비슷한 현상을 겪은 분들이 커뮤니티에 올린 글들이 있네요.



사이트 링크








일단 답변자의 답변처럼 두가지 케이스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본 결과

-You do not inherit from MonoBehaviour (Which I see you do).

MonoBehaviour 클래스도 상속받은 걸 확인했고,








-You script is not attached to object which is on activate scene.

스크립트를 오브젝트에 연결한 것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 Instantiate 함수를 호출하는 부분 (중단점) 을 실행하냐 안하냐에 따라서





뒤쪽 Projectile 클래스의 Update 이벤트함수를 타고 안타고 하는 현상이 발생하는겁니다.




일단 유투브 영상을 보면서 게임제작을 따라하는 중 


해당 유투브 영상 제작자 링크


겪은 현상은 총알만 나가는 기능만 따로 동작이 되는데 탄피까지 같이 나오는 기능을 같이 구동하면 총알이 나오지 않고 탄피만 나가는 것이었습니다. 탄피나오는 기능을 빼면 또 총알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이런식이어서 Update(), FixedUpdate(), LateUpdate() 모두 써봐도 마찬가지이고,  Enable 과 연관이 있나 싶어서 OnEnable 함수에 로그를 남겨봐도 정상동작했는데 Update문만 타지 않아서 하루정도 삽질하다가 

결국 해결했는데 문제는 레이어(Layer)문제였습니다. (문제라기 보다는 제가 유니티 툴이 익숙치가 않아서 생긴 현상이죠)
















유투브(youtube) 해당영상을 보면 Bullet 을 카피해서 Shell을 만들어서 수정해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Bullet과 마찬

가지로 Shell도 역시 Layer가 Enemy로 되어있는데 이것을 Default로 변경하면 잘 됩니다.


default로 변경해주니 잘 동작하는군요.. (허무)


저랑 똑같은 현상을 겪은 초보분 들 중 한분에게라도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그걸로 만족합니다.



총알과 탄피가 둘다 정상동작합니다. 이 사소한문제 때문에 하루를 삽질했네요 

빠른 시일내에 유니티가 숙련이 되길 바라는 마음 뿐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Fin.


잘 못 된 정보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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