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 엘지폰(LG폰)에서만(다른폰이 더있을 수 있음) 화면이 지지직 하는 것처럼 노이즈가 생길 때 When there is noise on the screen only on Unity LG phones (there may be other phones)

정보처리마법사 2021. 3. 3.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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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엘지폰(LG폰)에서만(다른폰이 더있을 수 있음) 화면이 지지직 하는 것처럼 노이즈가 생길 때 When there is noise on the screen only on Unity LG phones (there may be other pho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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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세 딸래미가 기획하고 디자인에 일부 참여한 인디게임을 퇴근 후 시간을 이용해서 몇주간 제작후 출시를 했는데 리뷰에 화면이 검게 나온다고 별점 1점을 몇개 받았는데(출시하자 마자) 유독 LG폰에서만 그런현상이 나온다는 것이다. 테스트폰(노트5 등)에서도 괜찮고 와이프 삼성폰에서도 괜찮고 블루스택, 녹스로 해도 다 괜찮은데 확인해본 결과 유독 LG폰에서만 그런현상이 나와서 이것 저것 테스트를 하고 여러 시도를 해봤는데, 결국엔 이 문제였다.

 

씬에서 카메라를 여러대 쓰고 있는데 (BG용, Main용, Popup용) 아무 생각없이 BG용 Camera컴포넌트의 Clear Flags속성을 Don't Clear를 해놨었는데 (아래 스샷은 수정 후) 이게 되면 다 되든지, 안될거면 다 안되든지 해야지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을텐데, LG폰을 제외한 다른폰들은 BG용 카메라를 Don't Clear을 해놔도 아무 이상이 없다. 도대체 왜때문일까? 

 

 

BG Camera(맨 뒤에 깔리는 이미지 렌더링용)를 SkyBox든  Solid Color든 아무거나 해도 되는데, Don't Clear만 하지 않으면 된다. 그 이유는 Don't Clear 옵션은 카메라가 렌더링하는 부분중 빈공간을 클리어하지를 않고 이전의 화면 위에다가 다시 그려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오브젝트가 움직이면 그 잔상이 남게 된다. (마치 앤드류(아재인증)나 플래시가 겁나 빨리 움직일때 잔상이 남는 것처럼. 그런 효과를 낼 때 쓰라고 만든 건가?) 빌드후 디바이스 테스트할 때 자세히 살펴본 결과, 인트로에서 메인 씬으로 넘어갈 때 BG카메라가 먼저 렌더링을하고 나서 메인카메라가 렌더링을 했는데(정상동작 되던 폰에서) 그것때문에 BG카메라가 렌더링한게 클리어 되지 않으니까 화면이 저렇게 까맣게 된 듯하다. 일단 엘지폰에서도 잘 됐던 셋팅은. BG카메라 솔리드컬러, 메인카메라 솔리드컬러, 팝업카메라 뎁스온리이다.

 

 

결론. 특별한 효과를 내지 않을 때에는 그냥 Don't Clear를 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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