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눈동자에 클리핑 마스크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부모가 될 뼈를 지정한 후 트리창에서 새로만들기 > 클리핑
이름을 알아보기 쉽게 정한 후
새로만들기 클릭
폴리곤 버텍스를 찍어서 범위를 지정하면
이렇게 슬롯과 클리핑마스크 어태치먼트가 생성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단방향 Order상 위쪽 슬롯들이 마스킹 됩니다.
마스킹할 슬롯의 Order가 맨 위에 있다면 해당 슬롯 바로 아래쪽에 위치시켜서 마스킹하면 되지만 중첩으로 마스킹해야 하거나 좀 더 복잡하게 해야할 경우 범위를 지정해서 다중 마스킹을 해야합니다.
그럴 경우 슬롯이 아닌, 클리핑 어태치먼트를 선택 후, 단축키 P또는 '부모'버튼을 클릭하여 부모로 지정할 뼈를 클릭해서 부모로 지정합니다.
이름도 원하는 대로 정해줍니다.
그러면 원래 있던 슬롯에서 클리핑 어태치먼트만 새로 생성된 슬롯으로 이동되면서, 범위를 지정할 수 있게 가위 아이콘의 화살표가 아래쪽, 위쪽 쌍으로 생성이 됩니다.
드로우 오더에서 슬롯을 드래그로 이동하여 범위를 지정하여 원하는 범위를 설정하면 됩니다.
끗!
참고!
하나의 클리핑은 하나의 슬롯만 마스킹 가능하므로 예를들어
망원경을 통한 시야를 만들려면, 두 개의 Clipping Mask(왼쪽 눈/오른쪽 눈)를 각각 만들어야 합니다.
왼쪽 눈이 보는 배경과 오른쪽 눈이 보는 배경을 각각 슬롯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