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hotoshopToSpine 태그(Tag) 활용법

PhotoshopToSpine 스크립트는 태그(Tag)를 활용하여 Spine으로 변환 시 자동으로 구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태그를 사용하면 레이어 및 그룹을 Spine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기본 태그
태그설명
[bone] 또는 [bone:이름] | 해당 레이어/그룹을 특정 본(Bone)에 배치 |
[slot] 또는 [slot:이름] | 특정 슬롯에 배치 |
[skin] 또는 [skin:이름] | 특정 스킨에 배치 (스킨별 폴더 생성) |
[scale:숫자] | 크기 조정 (Spine 내에서 반대로 조정) |
[folder] 또는 [folder:이름] | 출력 이미지가 특정 폴더에 저장됨 |
[overlay] | 해당 레이어를 아래 모든 레이어의 클리핑 마스크로 사용 |
[trim] 또는 [trim:false] | 해당 레이어의 트림 여부 설정 |
[mesh] 또는 [mesh:이름] | 해당 레이어를 메쉬로 사용 |
[ignore] | 해당 레이어, 그룹 및 하위 그룹을 출력하지 않음 |
ex)



2. 그룹 태그
태그설명
[merge] | 그룹 내 레이어를 병합하여 하나의 이미지로 출력 |
[name:패턴] | 그룹 내 모든 레이어에 특정 접두어나 접미어 추가 (패턴에 * 필수) |
3. 레이어 태그
태그설명
레이어명 = Spine의 첨부(attachment) 또는 스킨 플레이스홀더 이름 | Spine에서 직접 활용 |
/ 사용 가능 | 하위 폴더 구조 표현 |
[path:이름] | 출력되는 이미지 파일명을 지정 |
4. 스킨 폴더 활용
- 스킨 이름에 / 포함 시 Spine에서 폴더 구조로 표시됨
예: a/b/skin → a 폴더 > b 폴더 > skin 스킨
태그 활용 예시
1) 본(Bone) 적용 예시
[bone:head] 머리
[bone:body] 몸통
2) 슬롯(Slot) 적용 예시
[slot:eyes] 눈
[slot:mouth] 입
3) 스킨(Skin) 적용 예시
[skin:default] 기본 스킨
[skin:alt] 대체 스킨
마무리
PhotoshopToSpine 태그(Tag)를 활용하면 Spine 변환 시 수작업을 줄이고 자동으로 레이어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보다 효율적인 Spine 작업을 진행해보세요!
https://ko.esotericsoftware.com/spine-import-psd
Import PSD - Spine User Guide
Spine can import the content of an Adobe Photoshop PSD file saved through Adobe Photoshop or any other graphics software capable of exporting in this format. The layers of the PSD file will be imported as attachments within a new or existing Spine project.
ko.esotericsoftware.com
반응형